치아가 많이 불규칙하고 입이 나왔거나 교합이 잘 안맞는 등의 문제가 있으면 교정치료를 생각하게 됩니다.
이 때 턱뼈는 정상인데 치아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치아교정"만으로 충분히 개선할 수 있지만,
윗턱뼈와 아래턱뼈의 위치 차이가 정상범위를 지나치게 벗어나면, 턱교정 수술(양악수술)을 동반한 수술교정이 필요합니다.
교정치료만으로 미적인 부분이 개선됨에도 불구하고, 더 심미적인 얼굴을 만드려는 욕심으로 수술교정(양악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교정만으로도 가능한치료인지 수술교정을 해야만 하는지, 꼭 치아교정 전문의와 먼저 상담한 후에 진행 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앞니가 닾지 않거나
어금니가 닿지 않는 경우
아래위 치아의 맞물림이상이
너무 심한 경우
얼굴 비대칭이
심한 경우
빠른기간 내에 교정치료를
원하는 경우
주걱턱이 있으면, 얼굴이 보기에 매우 좋지 않으며 치아의 기능도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특히, 앞니를 사용하여 음식물을 섭취하기가 힘들며 아래턱의 움직임을 송곳니가 유도해주는 교합 기능에 문제가 있습니다.
주걱턱 교정을 위해선 돌출된 아래턱을 교정해야 하는데, 이는 치아교정뿐만 아니라 수술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주걱턱 수술 교정 프로그램을 통하여 환자분은 심미적인 얼굴 형태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치아의 교합관계를 완전하게 달성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턱은 외모상으로 돌출과 잘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돌출과 무턱이 함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위턱은 정상이나 아래턱이 작은 경우(무턱)와 위턱은 앞으로 나오고 아래턱이 정상인 경우(돌출)는
외모상으로 거의 비슷하게 보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이 필수적입니다.
무턱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돌출입을 치료할 때와 마찬가지로 소구치를 빼고 앞니는 뒤로 넣어주는 치료를 하면
증상이 크게 개선됩니다. 그러나 무턱이 심할 경우에는 아래턱을 앞으로 꺼내어 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후천적인 습관(한쪽으로 씹는 습관 등) 때문에 비대칭이 생겼다고 생각하시기도 하지만
후천적인 영향은 대개의 경우 미미하며 습관의 교정에 의하여 저절로 치료가 되기도 합니다.
비대칭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치아교정치료만으로도 충분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비대칭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아교정만으로 치료하기가 힘들고 턱수술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위턱과 아래턱이 모두 전방으로 돌출되어 있거나 치료 기간을 단축하길 원하시는 환자분의 경우에
치아교정치료와 턱 수술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돌출입 증례에서 수술의 필요 여부는 매우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골격적인 문제가 뚜렷한 경우에는 치아교정과 턱 수술이 필수적이지만,
입이 많이 나오지 않은 경우나
교정치료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턱 수술을 받는 경우에는, 오히려 치료 후에 입이 너무 들어가 보이거나
입술이 얇게 보이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교정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